마케팅을 해드렸더니, 악플이 달렸습니다. 😭 (요식업 마케팅 이야기)

(사진은 사연과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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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열심히 해드렸더니, 악플이 달렸습니다! 😭

(광고주 보호를 위해 약간 각색되었습니다.)

악플의 내용은 바로 이것!

손님이 갑자기 너무 많이 찾아주셔서 감당이 안되었어요…. 웨이팅이 걸리고, 앉아 계신 손님들까지 응대가 제대로 불가해져버린 상황!

이 곳의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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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은 전혀 모르셨던 사장님

이 매장은 신규 오픈한 술집이었습니다.

기존 광고주 분의 소개를 받아서 저희를 찾아오셨는데,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시는 50대 사장님이셨어요.

2층에 술집을 새로 오픈하셨는데, 기존에 다른 곳에서 요식업(고기집)을 오래 운영하셨다고 하셨어요. 몇 군데에서 운영하신 고기집이 잘 되셨는데, 오래도록 함께 일했던 직원과 이모님에게 뒤통수를 맞아 아픈 사연을 가지고 계신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작심하고 새로 오픈하신 술집은 체인점 확장을 위해 상표 등록부터 철저히 준비하셨다고 하면 조금 짐작하실 수 있을까요?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하시고 계신데도 마케팅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계셨어요.

어느 정도로 모르고 계셨냐면… 오픈 하신 후에 저희를 찾아주셨는데,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플레이스조차 등록이 안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에 상호를 검색했는데, 너무 아무것도 안나와서 정말 깜짝 놀랐어요.

“아니…. 그 전에 고기집이 잘 되었다고 하지 않으셨어요? 그 때는 어떻게 마케팅 하셨어요? 그 전에 잘 되셨으니 전에 하시던 방법대로 하시면 될 것 같은데….”

그 전에 마케팅 해주던 곳은, 전화와서 그냥 했는데, 와서 한번 사진 몇백장 찍어가고 포스팅을 매월 해줬다고 합니다. 사장님은 과묵하셔서 표현을 많이 안하시는데, 사모님께서 흥분해서 그 전 광고회사는 아주 엉망이었다고 난리세요.

“그럼 한 달에 포스팅 몇 건이었어요? 얼마 내셨어요? 그 전 고기집 상호와 주소 좀 알려주시겠어요?”

확인해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플레이스 사진이…. 아니… 리뷰가….. 아니 그런데 어떻게 잘 되신 거에요? 😨”

사모님과 긴 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눠보니…. 사장님께서 운영하시던 고깃집이 그 지역에서 본 적 없던 특별한 형식이었고, 1층 매장에서 큰 현수막을 붙여서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잡았으며, 주차장이 편리하고 유동인구가 많아서 지역 손님들을 잘 잡으셨더라구요.

신선한 고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손님이 정말 많았고, 비슷한 방식의 매장을 5군데 운영하실 정도로 정말 잘 되었다고 해요.

(그 이후에 들려주신 뒤통수 사연은 정말 슬펐습니다… )

하지만 이번에는 전혀 다른 상황!

매장도 2층! 경쟁강도 높은 번화가 한복판, 현수막 붙이기 불가!

술집이 많이 모여있는 이 지역에서 크게 차별화 하기 어려운 메뉴들….

하지만 이 매장은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고, 체인화 하겠다는 열정이 있으셔서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기획해 드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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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요식업 마케팅

원래 신규 매장을 오픈하시기 전부터 마케팅을 준비해야 하잖아요. 아파트 현관문에 마트 오픈 이벤트 행사 전단지 많이 보셨죠?

오픈 전 인테리어 공사할 때부터 마케팅을 준비해야 하거든요.

이 매장은 좀 뒤늦었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움직여야 했어요.

다행히 광고주 사장님과 사모님께서 욕심을 내시면서 저희 의견을 전적으로 따라주셨어요.

가장 먼저 한 일은, 플레이스 세팅을 위한 사진 촬영이었습니다. 저희 전문 사진 작가 팀이 다른 일정을 살짝 조율하고, 미팅 다음날 바로 방문하여 사진을 촬영했어요.

사진 촬영 전 레퍼런스 분석은 필수! 한 눈에 시선을 잡을 수 있도록 구도를 잡아 사진들과 영상을 촬영했어요. 메인 메뉴와 미끼 메뉴를 새롭게 선정한 후, MZ세대까지 잡을 수 있도록 트렌디하면서도 먹음직스럽게 촬영을 했습니다.

(사실 이 과정에서도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어요. 사장님께서 자리를 비우셨는데, 매장의 매니저님께서 음식을 아끼시고 자꾸 안내어주시는 거에요…. 사장님은 시장보러 가셔서 연락도 안되고…. 😥

매장 일 잘하시는 나이 있으신 매니저님들께서 가끔…. 이런 경우가 있어요. 어디에 쓰일지 최대한 열심히 설명드리고 설득해서 음식을 하나씩 계속 받아다 촬영했는데, 한참 진행중에 나온 컷들 보시더니, 갑자기 음식 플레이팅도 다시 해주시고 추가로 음식을 더 만들어 주셨어요…….)

사진을 보정하는 동안, 키워드를 분석하고, 유효 키워드를 잡아 플레이스 최적화 세팅을 진행했습니다.

체험단 모집도 바로 들어갔어요. 리뷰를 잘 써주는 좋은 리뷰어를 모집하려면 시간이 조금 많이 소요됩니다. 사진 촬영과 플레이스 세팅을 하면서 체험단 모집도 시작했어요.

먼저 저희가 관리중인 블로그에 생생한 리뷰를 몇 개 올렸어요. 대표님 가족, 지인, 직원분들을 총 동원해 영수증 리뷰도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기초 작업이 마무리 되었어요.

그리고 해당 지역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섭외했습니다. 사장님께서 적극 협조해주셔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했어요. 촬영 당일에 인플루언서에게 적극 협조하여 컨셉을 잡고 촬영했습니다.

새로 오픈한 식당에 등록하여 노출 지면을 늘렸고, 플레이스 유료 광고도 시작했습니다. 키워드 광고도 시작했구요.

체험단은 20팀을 모집했어요. 기왕 하는 김에 많이 해보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지수높은 블로거들을 신중하게 모집하고 선정하여 보내드렸습니다.

매장에서는 제가 코칭해드린대로, 체험단을 잘 대접했어요. 이렇게 광고주분과 소통이 잘 되면, 결과물도 정말 좋습니다. 리뷰가 너무 잘 나왔어요. AI 콘텐츠가 범람하는 요즘, 사람이 직접 작성한 귀한 콘텐츠들은 더욱 빛을 발합니다.

사장님께서는 영수증 리뷰받는데도 정말 적극적이셨습니다. 흔한 음료수 말고, 조금 더 비싼 사이드 메뉴로 영수증 리뷰를 유도했더니, 리뷰가 빠르게 많이 쌓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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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한 달 결과

이렇게 저희 팀과 광고주 분이 빠르게 소통하며 협업하여 기초를 탄탄히 쌓아나간 상태에서, 섭외해드린 인플루언서 영상이 터졌습니다. 정말 빠른 시간 내에 마케팅이 착착 잘 진행된 결과였어요.

인플루언서 영상이 모든 숏폼 플랫폼을 더해 10만 조회수가 터졌습니다.

덕분에 검색량도 늘어나서 플레이스 순위도 자연스레 빠르게 높아졌고, 주말이고 평일이고 할 것 없이 바로 웨이팅이 걸렸어요. 매장에서 감당 가능한 이상의 손님이 들이닥쳐 저런 악플까지 달렸어요….

둘 중의 하나, 네이버 마케팅만, 인플루언서 마케팅만, 진행했어도 매출 상승 효과는 보셨을 거에요. 그런데 양쪽 다 빠르게 탄탄하게 진행하니, 한달 만에도 마케팅 효과가 나왔고, 이렇게 감당 안될 정도로 손님이 너무 많이 방문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한 달만에 눈에 띄게 효과가 나오긴 어려운데, 광고주님의 열정적인 협업이 있어 가능했던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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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에 고민이 있으신가요?

지금 적어드린 이야기로 어느정도 힌트를 얻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냥 손놓고 기다리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내 매장을 여기저기 알려보세요.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을 적극 이용하세요.

그럼에도 아직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겠다는 대표님들을 위해 마케팅 무료 기획 이벤트를 한시적으로 진행합니다.

어떻게 마케팅해야할지 알려드릴께요.

  1. 내 상품(서비스, 음식 등)에 자신 있으신 분
  2. 적극적이고 열정이 있으신 분

신청해주세요. 꼼꼼하게 분석 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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